¼­¿ïÇʸ§½ºÄð
Ä«Å×°í¸®
CATEGORY
ÀÚ·á½Ç¿µÈ­´ëº»|¿¬±Ø´ëº»|ÀϹÝ
¼­¿ïÇʸ§½ºÄ𠿵ȭ¿ë¾î(¤¡) 2012/1214/1706 7,753

°¡¼ÓÆíÁý(accelerated montage)

À̾߱Ⱑ Àü°³µÊ¿¡ µû¶ó ÆäÀ̽º¿Í ¸®µëÀÌ Á¡Á¡ »¡¶óÁöµµ·Ï ÇÏ´Â ÆíÁý¹æ¹ýÀ¸·Î ¼îÆ®ÀÇ ±æÀ̸¦ Á¡Â÷ ª°Ô ¿¬°áÇÔÀ¸·Î½á ÀÌ È¿°ú°¡ ´Þ¼ºµÈ´Ù. À̸¦Å׸é È÷Ä¡ÄÛÀÇ <»çÀÌÄÚ '60> Áß¿¡ Ç¥ÇöµÈ ¿å½ÇÀÇ »ìÀÎÀå¸éÀº °ü°´À¸·Î ÇÏ¿©±Ý °ÈÀâÀ» ¼ö ¾ø´Â °øÆ÷°¨°ú È÷½ºÅ׸®ÄÃÇÑ °æÇèÀ» °®µµ·Ï Çϱâ À§ÇØ ÂªÀº ¼ø°£µ¿¾È 60°³ÀÇ ¼îÆ®·Î ±¸¼ºµÇ¾î ÀÖ´Ù. ¶ÇÇÑ ±×¸®Çǽº°¡ È®¸³ÇÑ ±ØÀû ±¸Ãâó·³ ¿µÈ­ÀÇ ¸·¹ÙÁö¿¡ ±ØÀûÀÎ ±äÀå°¨À» °¡¼Ó½ÃÅ°±â À§ÇØ ÅÛÆ÷°¡ Á¡Â÷ »¡¶óÁö´Â °Íµµ ÁÁÀº ¿¹ÀÌ´Ù.
°£°ÝÆíÁý(Inter cut¡¤zwischenschnitt¡¤entre couper)
ÀÎÅÍÄ¿ÆÃÀ̶ó°íµµ ÇÑ´Ù. ¼­·Î ´Ù¸¥ µÎ °³ÀÇ ¾×¼Ç ½ÃÄö½º¸¦ ¹ø°¥¾Æ º¸¿©ÁÜÀ¸·Î½á µ¿½ÃÀûÀÎ ÇàÀ§ÀÇ È¿°ú¸¦ °®µµ·Ï ÇÏ´Â ÆíÁý¹æ¹ýÀ¸·Î¼­ ±³Â÷ÆíÁýÀ̳ª ÆòÇàÆíÁý°ú À¯»ç¾î, ¶Ç´Â µ¿ÀǾî·Î »ç¿ëµÇ±âµµ ÇÑ´Ù. ±×·¯³ª ±³Â÷ÆíÁý°ú ÆòÇàÆíÁýÀÌ µ¿½ÃÀûÀÎ ½Ã°£¿¡, ¶Ç´Â ºñ½ÁÇÑ ½Ã°£´ë¿¡ Àü°³ÇÏ´Â ÆíÁýÀÎ ¹Ý¸é, °£°ÝÆíÁýÀº ½Ã°£»óÀ¸·Î ÀüÇô °ü·ÃÀÌ ¾ø´Â µ¶¸³µÈ À̾߱âüÀû ¿ä¼Ò¸¦ ±¸¼ºÇÑ´Ù´Â Â÷ÀÌÁ¡ÀÌ ÀÚÁÖ ÁöÀûµÇ°ï ÇÑ´Ù. ÇÏÁö¸¸ ¾î·µç °£°ÝÆíÁýÀº ÇÑ ÇàÀ§ÀÇ µµÁß¿¡ ´Ù¸¥ »óȲÀÇ ´Ù¸¥ ¾×¼ÇÀ¸·Î ¿¬°áµÇ¾ú´Ù°¡, ´Ù½Ã ±× ¾×¼ÇÀÇ µµÁß¿¡ ±× ¾Õ Àå¸éÀ̳ª ¶Ç´Â ÀüÇô ´Ù¸¥ »óȲÀÇ ¾×¼ÇÀ¸·Î ¿¬°áµÇ´Â µ¿½Ã ´Ù¹ßÀû Ư¼ºÀ» °¡Áö°í Àֱ⠶§¹®¿¡ ½ÇÁ¦ ½Ã°£À» ¾ÐÃà½ÃÅ°°Å³ª ȤÀº ¿¬Àå½ÃÅ°´Âµ¥ È¿°ú°¡ ÀÖ´Ù
°£ÇæÃÔ¿µ(Time lapes)
¹Ì¼ÓÃÔ¿µ, ¿Ï¼ÓÃÔ¿µÀ̶ó°íµµ ÇÑ´Ù. ¹Ì¸® ¿¹Á¤µÈ ÀÏÁ¤ÇÑ °£°Ý¿¡ µû¶ó ÇÑ ¹ø¿¡ ÇÑ ÇÁ·¹ÀÓ¾¿ ÃÔ¿µÇÔÀ¸·Î½á ´«¿¡ ¶çÁö ¾ÊÀ» ¸¸Å­ ±ä Áö¼Ó½Ã°£À» °Ç³Ê¶Ù¸é¼­ ÀÏ·ÃÀÇ ÁøÇà°úÁ¤À» ÃÔ¿µÇÏ´Â ¹æ¹ýÀÌ´Ù. ÀÌ°ÍÀ» Á¤»ó¼Óµµ·Î ¿µ»çÇÏ¸é ½Ã°£°ú ¼ÓµµÀÇ ¾ÐÃàÀ¸·Î ÀÎÇØ ÇÑ ¼ø°£ÀÇ µ¿ÀÛÀ¸·Î ³ªÅ¸³­´Ù. À̸¦Å×¸é ²ÉÀÌ ºÀ¿À¸®¸¦ ¸Î¾ú´Ù°¡ Ȱ¦ Çɴٰųª, ³¯¾¾¿Í °èÀýÀÇ º¯È­¸¦ ÇÑ´«¿¡ º»´Ù°Å³ª, ÇÑ ¼ø°£¿¡ °Ç¹°ÀÌ °Ç¸³µÈ´Ù°Å³ª ÇÏ´Â µûÀ§ÀÇ ÃÔ¿µ¿¡ È¿°úÀûÀÌ´Ù. ¶Ç´Â Çö¹Ì°æÀ» ÅëÇØ È­ÇйÝÀÀ°úÁ¤À» Àϸñ¿ä¿¬ÇÏ°Ô »ìÇÊ ¼öµµ ÀÖ°í °ïÃæÀÇ ÀÏ»ó»ýÈ°À» ¿©½ÇÈ÷ °üÂûÇÒ ¼öµµ ÀÖ´Ù. ÀÌó·³ Çѹø¿¡ ÇÑ ÇÁ·¹ÀÓ¾¿ Á¤È®ÇÏ°Ô ÃÔ¿µÇϱâ À§Çؼ­´Â º¸Åë ÀÎÅ͹ú·Î ¹ÌÅͶó ºÒ¸®´Â ½Ã°£Á¶ÀýÀåÄ¡¸¦ »ç¿ëÇϴµ¥, ÀÌ ±â±â´Â ÃÔ¿µÀÌ ÁøÇàµÇ´Â µ¿¾È ¼ÅÅÍ¿Í Á¶¸íÀ¸·Î Á¶ÀýÇÑ´Ù. Á¤ÁöÃÔ¿µ(stop-motion cinematography, stop-action cinematography), ´ÜÆíÃÔ¿µ(single-frame cinematography)À̶ó°íµµ ÇÑ´Ù.
°¨±¤¼Óµµ(Film speed)
ƯÁ¤ÇÑ Çʸ§ÀÇ °¨°üÀ¯Á¦ÃþÀÌ ºû¿¡ °¨ÀÀÇÏ´Â ¼ÓµµÀÇ ºñÀ²À» ¸»ÇÑ´Ù. ¹Ì±¹ÀÇ °æ¿ì¿¡ ¾Æ»ç(ASA), ¶Ç´Â Áö±ÝÀÇ ¾È½Ã(ANSI)·Î, À¯·´Àº µò(DIN)À¸·Î Ç¥½ÃÇÑ´Ù. ±×¸®°í À̼Ò(ISO)´Â °â¿ëÀ¸·Î¼­, ¿¹¸¦ µé¸é À̼Ò64/19´Â ¾Æ»ç64¿Í µò19¸¦ ÀǹÌÇÑ´Ù. ¾Æ»çÀÇ °æ¿ì º¸Åë 40ÀÌÇÏ´Â Àú°¨µµ Çʸ§ÀÌ°í, 200ÀÌ»óÀº °í°¨µµ Çʸ§À̸ç, °¢ ¹øÈ£ÀÇ ¹è¼ö¿¡ µû¶ó ¼ÓµµÀÇ Áõ°¨À» Ç¥½ÃÇÑ´Ù. Áï ¾Æ»ç100Àº 50¿¡ ºñÇØ, 200Àº 100¿¡ ºñÇØ °¢°¢ Á¶¸®°³ ´«±ÝÀÌ ÇÑ ´Ü°è¾¿ ³·¾ÆÁø´Ù. °í°¨µµ Çʸ§Àϼö·Ï ³·Àº Á¶¸í ÇÏ¿¡¼­µµ ÃÔ¿µÇϱⰡ Æí¸®Çϸç, Á¶¸íºñ¿ëÀ» Àý°¨ÇÒ ¼ö ÀÖ´Â ¹Ý¸é, ¿µ»óÀÇ ÀÔÀÚ´Â ¹è¼ö·Î °ÅÄ¥¾îÁö´Â Ư¼ºÀÌ Àֱ⠶§¹®¿¡ º¸Åë ±âÁ¸Á¶¸í»ÓÀÎ ¾ß°£Àå¸é µûÀ§ÀÇ Æ¯Á¤È¿°ú³ª ±â·Ï¿µÈ­ µî¿¡ »ç¿ëÇÏ´Â °æ¿ì°¡ ¾Æ´Ï¶ó¸é, ÀϹÝÀûÀ¸·Î ³·Àº °¨µµÀÇ Çʸ§ÀÌ ¸¹ÀÌ ¾²ÀδÙ. Èæ¹éÇʸ§ÀÇ °¨±¤À¯Á¦´Â ÅÖ½ºÅÙ Á¶¸í°ú Àϱ¤Á¶¸í¸¸À¸·Î ±¸ºÐÇϴµ¥, ÀüÀÚÀÇ °¨±¤¼Óµµ´Â ´ë°³ ÈÄÀÚÀÇ Á¶¸®°³ ´«±Ý¿¡ ºñÇØ 1/3Á¤µµ ´À¸®´Ù.

°ËÀº¿µÈ­(Film noir)
ÇÁ¶û½º ºñÆò°¡µéÀÌ 2Â÷ ´ëÀü ÈÄ ÀÚ±¹ÀÇ ¿µÈ­°ü¸¶´Ù¿¡ ¹ü¶÷ÇÏ´Â ÀÏ·ÃÀÇ ÇÒ¸®¿ìµå ¿µÈ­¸¦ °¡¸®ÄÑ ºÎ¿©ÇÑ ¸íĪÀ¸·Î ÀÏ¸í ´ÙÅ©Çʸ§(dark film), ¶Ç´Â ºí·¢ ½Ã³×¸¶(black cinema)¶ó°íµµ ÇÑ´Ù.
¿ø·¡ ÀÌ ¿ë¾î´Â 18C¡­19CÀÇ ÇÁ¶û½º Æò·Ð°¡µéÀÌ ¿µ±¹ÀÇ °íµñ ¼Ò¼³À» °ËÀº¼Ò¼³(roman noir)À̶ó ºÎ¸¥µ¥¼­ À¯·¡µÈ °ÍÀÌ´Ù. 1940³â´ë Ãʹݿ¡ ´ëÁßµéÀÌ ¾ÇÇÑ¿µÈ­¿¡ Á¡Â÷ Áö·çÇÔÀ» ´À³¢°ÔµÇÀÚ ÀÌÀÇ ´ë¾ÈÀ¸·Î Ç渮¿ìµå°¡ ÁÖ·ÂÇß´ø À¯ÇüÀÇ ¿µÈ­·Î¼­ ÀÌÈÄ 50³â´ë ÃʹݱîÁö ¾à 10³â°£ Àα⸦ ´©·È´Ù.
¹üÁË¿Í ÆĸêÀÌ ¹Ýº¹µÇ´Â ÁöÇϼ¼°èÀÇ ¾îµÓ°íµµ ¿ì¿ïÇÑ È­Á¶¿Í ¹Ì·¡¿¡ ´ëÇÑ ºÒ¾È°¨À¸·Î ÀÎÇØ ¾î¿ ¼ö ¾øÀÌ Áö³­³¯ÀÇ ¾Ç´çÀ¸·Î µÇµ¹¾Æ°£ »ç¶÷µéÀÇ Ã³ÀýÇÑ Á¾¸»À» ³Ã¼ÒÀûÀÌ°íµµ ºñ°üÀûÀÎ ¾ç½ÄÀ¸·Î ¹¦»çÇÏ´Â °ÍÀ» Ư¡À¸·Î ÇÑ´Ù.
Çü½ÄÀû Ãø¸éÀ¸·Î´Â ½Ç³»³ª ¿Á¿Ü¸¦ ¸··ÐÇÏ°í ¾ß°£Àå¸éÀÌ ¸¹°í, ¹ã°Å¸®·Î ´ëº¯µÇ´Â ¹«´ë³ª ±×¸²ÀÚ Â£Àº Á¶¸íÀº ¿î¸íÁÖÀÇÀÇ ºÐÀ§±â¸¦ ÇѲ¯ ÀھƳ½´Ù. ±×¸®°í ÀÌó·³ ½Å°æ°ú¹ÎÀÏ Á¤µµÀÇ ±äÀå°¨ÀÌ ½É¸®ÀûÀÎ ¿¬±â³ª ¿î¸íÀ» µå¸®¿î ÃÔ¿µ°¢µµ µî°ú ¾î¿ï·Á ´õ¿í °íÁ¶µÇ´Â °æÇâÀ» Áö´Ñ´Ù.
°íÀü¿µÈ­(Classic film)
Àǹ̰¡ ±íÀº ÁÖÁ¦¸¦ ½É¿ÀÇϸ鼭µµ Çõ¸íÀûÀ¸·Î ´Ù·ç¾î ¸í¼º°ú °¡Ä¡¸¦ ÃëµæÇÑ ¿µÈ­ÀÛÇ°.
´ë°³´Â Àΰ£Á¤½ÅÀÇ °í¾ç°ú ¸Åü¼º¿¡ µ¥ÇÑ Å¹°ßÀ¸·Î ´ç´ëÀÇ °¡Ä¡ÆÇ´ÜÀ» ÀÎÁ¤¹Þ¾ÒÀ» »Ó¸¸ ¾Æ´Ï¶ó ÀÌÈÄÀÇ ¿µÈ­¹ßÀü¿¡µµ Áö´ëÇÑ °øÇåÀ» ³²±ä ¹Ù ÀÖ´Â ±Ø¿µÈ­¸¦ ÁöĪÇϳª, ¶§·Î´Â ¿©Å¸ÀÇ À帣¿¡µµ Àû¿ëµÈ´Ù.
À̸¦Å×¸é ½ºÆ®·ÎÇÏÀÓ(Erich von Stroheim)ÀÇ <Ž¿å>(Greed '23), ¹«¸£³ª¿ì(F.W.Murnau)ÀÇ <¼± ¶óÀÌÁî>(Sunrise '27), ¸£³ë¾Æ¸£(Jean Renoir)ÀÇ <°ÔÀÓÀÇ ¹ýÄ¢>(The Rule of the Game '39), À£Áî(Orson Welles)ÀÇ <½Ã¹Î ÄÉÀÎ>(Citizen Kane '41), ·¹Å×(Alain Resnais)ÀÇ <È÷·Î½Ã¸¶ ³» »ç¶û>(Hiroshima, Mon Amour '59), Å¥ºÎ¸¯(Stanley Kubrick)ÀÇ <2001: ½ºÆäÀ̽º ¿Àµð¼¼ÀÌ>(2001: A Space Odyssey '68) µîÀ» µé ¼ö ÀÖ´Ù
°îÇ⼺(Contrivance)
±ØÀû Àü°³ÁßÀÇ Æ¯Á¤»óȲÀÌ ³³µæÀÌ °¡Áö ¾Ê°Ô ¼³Á¤µÇ¾î ³¡³»´Â ÀÛÇ°ÀÇ »ç½Ç¼ºÀ̳ª Çö½Ç°¨À» ¶³¾î¶ß¸®´Â Ç÷ÎÆ®»óÀÇ °á°Ý¿ä¼Ò¸¦ ¸»ÇÑ´Ù. À̸¦Å×¸é ¹«¸£³ª¿ì(F.W.Murnaw)ÀÇ <¸¶Áö¸· ¿ôÀ½(The last Laghter '24)¿¡¼­Ã³·³ °¡³­ÇÏ°í ´ÄÀº È£ÅÚ ¹®Áö±â°¡ ¾î´À ³¯ °©ÀÚ±â À¯»êÀ» »ó¼Ó¹Þ¾Æ °©ºÎ°¡ µÈ´Ù´Â ½ÄÀÇ ¾û¶×ÇÑ Àü°³¸¦ ¸»ÇÑ´Ù. ¹°·Ð °¨µ¶ÀÎ ¹«¸£³ª¿ì´Â ¿¹ÃøÀÌ ºÒ°¡´ÉÇÑ Çö½ÇÀû »î°ú Ç׿ë ÇìÇÇ¿£µùÀ¸·Î ³¡³ª°ï ÇÏ´Â ¿µÈ­Àû »î°£ÀÇ Â÷ÀÌÁ¡À» ¿ª¼³ÀûÀ¸·Î ÀÌ¿ëÇß´Ù. µû¶ó¼­ ÀÌó·³ ³¡±îÁö Èñ¸ÁÀ» ÀÒÁö ¾Ê°í ÂüµÈ »îÀ» ÁöÄÑ °¡´Â Àΰ£Àû ÀÇÁö¸¦ °­Á¶Çϱâ À§Çؼ­´Â °îÇ⼺ÀÇ ¹Ý¾î¹ýÀûÀÎ »ç¿ëÀÌ ±ØÀûÀÎ È¿°ú¸¦ °ÅµÑ ¼öµµ ÀÖ´Ù. ±×·¯³ª Àü¹ÝÀûÀÎ ¸é¿¡¼­´Â ³í¸®¿¡ ¾î±ß³­ »óȲÀüȯÀ¸·Î ÀÎÇØ °áÁ¤ÀûÀ¸·Î ÀÛÇ°ÀÇ °ÝÀ» ÀúÇϽÃÅ°´Â ¿ä¼Ò·Î ÀÛ¿ëÇÏ´Â °æ¿ì°¡ ´õ ¸¹´Ù.
°ø°£Ã¢Á¶ (Creative geography)
°¢°¢ ´Ù¸¥ Àå¼Ò¿¡¼­ ÃÔ¿µµÈ ¼îÆ®µéÀÌ ¿µÈ­¼Ó¿¡¼­ °ø°£Àû ÅëÀϼºÀ» °¡Áöµµ·Ï ÇÏ´Â ±â¹ý.
°ø»ó°úÇпµÈ­(Science fiction film)
°úÇÐÀû ¼ÒÀç¿Í °ø»óÀû ÁٰŸ® ±¸¼º, ±×¸®°í ¼±°ú ¾ÇÀÇ ´ë¸³À» ÅëÇÑ Á¤ÀÇÀÇ ½Â¸®, Áï ±Ç¼±Â¡¾ÇÀÇ ÁÖÁ¦¸¦ Ư¡À¸·Î ÇÏ´Â ¿µÈ­ÀÇ ÇÑ À帣.
ÀϹÝÀûÀ¸·Î À̾߱âÀÇ ¼³Á¤Àº ¹Ì·¡ÀÇ µ¿È­ÀûÀÎ ³»¿ëÀÌ°í, µû¶ó¼­ ÷´Ü°úÇаú °íµµÀÇ Æ¯¼öÈ¿°ú¸¦ ÀÌ¿ëÇÏ¿© »ó»óÀûÀÎ ¼³ºñ¿Í Çö¶õÇÑ Àü½ÃÈ¿°ú°¡ ÀÚ±ØÀûÀΠȣ±â½ÉÀ» ºÒ·¯ÀÏÀ¸Å²´Ù.
¿µÈ­»ç ÃÖÃÊÀÇ ÀÛÇ°Àº ¸á¸®¿¡½º(George Melies)ÀÇ <´Þ³ª¶ó ¿©Çà>(A Trip to the Moon '02)À̾ú°í, ±×ÈÄ ¶û(Fritz Lang)ÀÇ <¸ÞÆ®·ÎÆú¸®½º>(Metropolice '27)´Â ÀÌ À帣¸¦ »çȸÀû ºñÆòÀ¸·Î È®´ë ½ÃÄ×À¸¸ç ¿À´Ã³¯¿¡µµ ½ºÇʹö±×(Steven Spielburg)ÀÇ <Ŭ·ÎÁî ÀÎÄ«¿îÅÍ>(Close Encounters of the Third Kind '77)¿¡¼­Ã³·³ ¾Ë·¹°í¸®È­µÈ ÇüÅ·Π½ÃµµµÇ´Â µî »õ·Î¿î Â÷¿øÀ» ¸ð»öÇÏ¿© ¼º°øÇϱ⵵ Çß´Ù.
°øÆ÷¿µÈ­(Horror film)
°ü°´¿¡°Ô ºÒ¾È°ú °øÆ÷¸¦ ºÒ·¯ÀÏÀ¸Å°µµ·Ï ÀǵµµÈ ³»¿ëÀÇ ¿µÈ­.
µîÀåÀι°µéÀ» ±â±«ÇÑ »óȲ¿¡ óÇÏ°Ô ÇÏ¿© °üÁßÀÇ ÀüÀ²ÀûÀÎ ¹ÝÀÀÀÌ ±³Â÷µÇµµ·Ï ÇÑ ´ÙÀ½ ½É¸®ÀûÀÎ ±äÀå°ú ÀÌ¿ÏÀ» ÅëÇØ ÀڱؼºÀÇ Ãæ°Ý¿ä¹ýÀ¸·Î ¸¸Á·½º·± ¿À¶ôÀ» Áñ±â°Ô ÇÑ´Ù. µîÀåÀι°µéÀº ÀÎÁ¶Àΰ£, ±«¹°, µå¶óÅ¥¶ó, ÇÁ¶ûÄ˽´Å¸ÀÎ, ½É·É°­¼ú µî Àΰ£ÀÇ »ç¾ÇÇÑ Ãø¸éÀÌ ¿Â½ÇÀÌ µÇ¾î ź»ýµÈ µµÆç°»°ÅÀÇ À§Çù¿¡ ¹µ »ç¶÷µéÀÌ ½Ã´Þ¸°´Ù´Â ±³ÈÆÀû Àǹ̸¦ Áö´Ï°í ÀÖ´Ù.
µ¶ÀÏÀÇ Ç¥ÇöÁÖÀÇ¿¡¼­ ¾ç½ÄÈ­µÈ ÀÌÈÄ Àαâ ÀÖ´Â ¿µÈ­À¯ÇüÀ¸·Î ¹ßÀüµÇ¾î ¿Ô´Ù.
±¤°¢ ·»Áî Wide-angle lens
³ÐÀº È­°¢À» °¡Áø ·»Áî.
·Õ ¼îÆ®³ª ±íÀº ÃÊÁ¡ ½Éµµ°¡ ÇÊ¿äÇÒ ¶§ ³Î¸® ¾²ÀδÙ. ±¤°¢·»Áî´Â Á¼Àº Àå¼Ò¸¦ ³Ð°Ô º¸ÀÌ°Ô ÇÏ°í ¿ø±Ù°¨À» °úÀåÇÏ¸ç ¿òÁ÷ÀÌ´Â ÇÇ»çü°¡ ·»Áî¿¡ ´Ù°¡¿Ã ¶§ ±× ¼Óµµ¸¦ ½ÇÁ¦º¸´Ù »¡¶ó º¸ÀÌ°Ô ÇÑ´Ù. ¾î¾È·»Áî¶ó ºÒ¸®´Â Ãʱ¤°¢ ·»Áî´Â ¿Ö°îÀÇ Á¤µµ°¡ ´õ¿í ½ÉÇÏ´Ù.
±¸°æ(·»Áî) Aperture
·»ÁîÀÇ Á¶¸®°³½Ä ¿­¸² ÀåÄ¡. ¿µÈ­ÀÇ ·»Áî´Â Çʸ§ÀÇ °¨±¤ À¯Á¦¿¡ ´ê´Â ºûÀÇ ¾çÀ» Á¶ÀýÇϱâ À§ÇØ Á¶¸®°³¸¦ ¿­°í ´Ý´Â´Ù. ´ë±¸°æÀº ¿ª±¤ Á¶¸í»óÅ¿¡ ÇÊ¿äÇÏ¸ç ´õ ¸¹Àº ¾çÀÇ ºûÀÌ Çʸ§¿¡ À̸£°Ô ÇÑ´Ù. ¼Ò±¸°æÀº ÀûÀýÇÑ ³ëÃâÀÇ ¾çº¸´Ù ¸¹Àº ºûÀÌ ÀÖÀ» ¶§ ÇÊ¿äÇÏ¸ç ´õ ÀûÀº ·®ÀÇ ºûÀÌ °£´Ù. ±¸°æÀº ÃÔ¿µ¿¡ À־ ¹ÌÀû ÇÔÀǸ¦ °®´Â´Ù. ±¸°æÀÌ Ä¿Áú¼ö·Ï ½Ã¾ß ½Éµµ´Â ¾è¾ÆÁø´Ù. ÀÌÁ¡À» ÀÌ¿ëÇÏ¿© ÇÁ·¹ÀÓ ¾ÈÀÇ ¾î¶² ¿ä¼Ò´Â ÃÊÁ¡ÀÌ ¸Â°Ô ÇÏ°í ´Ù¸¥ ¿ä¼Ò´Â È帴ÇÏ°Ô (¼ÒÇÁÆ® Æ÷Ä¿½º) ÇÔÀ¸·Î½á ƯÁ¤ÇÑ À̹ÌÁö¸¦ °­Á¶ÇÒ ¼ö ÀÖ´Ù. ¹Ý´ë·Î ±¸°æÀÌ ÀÛ¾ÆÁú¼ö·Ï ½Éµµ´Â ±í¾îÁ® ÇÁ·¹ÀÓ ¾ÈÀÇ ¸ðµç ¿ä¼Ò°¡ ¶Ç·ÇÇØÁø´Ù.
±¸µµ Composition
¿µÈ­ ÇÁ·¹ÀÓ ³»¿¡¼­ ºû(Ä÷¯¸¦ Æ÷ÇÔÇÑ), Ä«¸Þ¶ó °¢µµ, ¿òÁ÷ÀÓ, »ç¹°°ú Àι°ÀÇ ºí·ÎÅ· µîÀ» ÀÌ¿ëÇÏ¿© »çÁøÀû¡¤±ØÀû Ç¥ÇöÀ» ÇÏ´Â °Í.
±¸µµ´Â ½ÃÁö°¢ÀÇ ½É¸®Àû¡¤°æÇèÀû ¿äÀο¡ ÀÇÇØ È¿°ú¸¦ ³ªÅ¸³½´Ù. ¹àÀº »ç¹°Àº ¾îµÎ¿î »ç¹°º¸´Ù ½±°Ô ´«±æÀ» ²ö´Ù. µû¶ó¼­ Á¶¸íÀº ±¸µµ»óÀÇ °­Á¶¸¦ Ç¥ÇöÇÏ´Â ¼ö´ÜÀÌ µÈ´Ù. ¹«°Ô, ºÎÇÇ, ¿òÁ÷ÀÓµµ ±¸µµ ³»ÀÇ °­Á¶¶ó´Â Â÷¿ø¿¡¼­ Áß¿äÇÏ´Ù. ±ºÁßÀ¸·ÎºÎÅÍ µû·Î ¶³¾îÁ® ÀÖ´Â »ç¶÷Àº Áß¿äÇÑ Àι°·Î µ¸º¸ÀÌ°Ô µÈ´Ù. ºñ½ÁÇÑ ¿¹·Î ¿òÁ÷ÀÌ´Â Àι°Àº Á¤ÁöÇØ ÀÖ´Â Àι°µéº¸´Ù ÁÖÀǸ¦ ²ö´Ù. ¿µÈ­´Â ¿òÁ÷À̱⠶§¹®¿¡ ±¸µµ¸¦ ÅëÇÑ °­Á¶¿Í ½É¸®Àû È¿°úµµ ²÷ÀÓ¾øÀÌ º¯È­ÇÑ´Ù.
¹è¿ì¿Í »ç¹°µéÀ» Á¶È­·Ó°Ô ¹èÄ¡ÇÏ¿© ÇÁ·¹ÀÓ ¼ÓÀÇ Àüü °ø°£À» °í¸¥ '¹«°Ô'·Î ä¿î Á¤¸é È­¸éÀ» Çü½Ä ±ÕÇüÀÌ ÀâÇû´Ù°í ¸»ÇÑ´Ù. ÀÓÁ¾ Àå¸éÀÇ °æ¿ì, ħ´ë ¹ßÄ¡ ÂÊ¿¡¼­ÀÇ Á¤¸é ÃÔ¿µÀ¸·Î Çü½Ä ±ÕÇüÀÌ ÀâÈù´Ù. °£È£»ç¿Í Àǻ縦 ħ´ë ¾çÂÊ¿¡ ¹èÄ¡ÇÑ´Ù¸é µÎ »ç¶÷À» ÇÑ ÂÊ¿¡ ¹èÄ¡ÇßÀ» ¶§(¹«°Ô°¡ ½ò¸° °æ¿ì)³ª Ä«¸Þ¶ó¸¦ ¿¹°¢À¸·Î ³õ¾ÒÀ» ¶§º¸´Ù ´õ¿í Á¤¿¬ÇÑ Çü½Ä¼ºÀ» °®°Ô µÉ °ÍÀÌ´Ù. ij¸¯ÅÍ¿Í »ç¹°ÀÇ Çü½Ä ±ÕÇüÀº ÀÓÁ¾ Àå¸é¿¡ '¾È½Ä'ÀÇ À̹ÌÁö¸¦ ÁØ´Ù. Çü½Ä ±ÕÇüÀÌ Á¶È­¿Í ¾È½ÄÀÇ °¨Á¤À» Àå¸é¿¡ ºÎ¿©ÇÏ´Â ¹Ý¸é ±â¿ï¾îÁø ´õÄ¡ ¾Þ±Û ¼îÆ®´Â ºÒ¾È°¨À» Á¶¼ºÇÑ´Ù.
±¸Á¶¿µÈ­ Structural film
ÃÔ¿µÇÑ ´ë»óÀ» Áö¼ÓÀûÀ¸·Î ¶Ç´Â ¹Ýº¹ÀûÀ¸·Î º¸¿©ÁÖ´Â °Í¿¡ ÁßÁ¡À» µÎ´Â ½ÇÇè ¿µÈ­ÀÇ ÇÑ À¯Çü. ¿øÀÚźÀÇ Æø¹ß Àå¸éÀ» ÇϳªÀÇ ±¤°¢ ¼îÆ®·Î 45ºÐµ¿¾È ¾Æ¹«·± º¯È­¾øÀÌ º¸¿©ÁÖ´Â ¿µÈ­. ±¸Á¶¿µÈ­¿¡¼­ ÆíÁýÀº ÃÖ¼ÒÈ­µÈ´Ù. °¨µ¶Àº ÃÔ¿µ´ë»ó¿¡ ´ëÇÑ ±¸Á¶Àû ÀåÄ¡(ÁÜ, ÆÒ, Ŭ·ÎÁî¾÷ µî) °¡¿îµ¥ ÇÑ °¡Áö¸¦ ¼±ÅÃÇÏ°í ÀÌ ¼±ÅÃÀº ÃÔ¿µ´ë»óÀ» õÂøÇÏ´Â À¯ÀÏÇÑ ¼ö´ÜÀÌ µÈ´Ù. ¼Ö¶ó¸®Á¦ÀÌ¼Ç Å×Å©´Ð, ƾÆà ÇÕ¼ºÈ­¸é °°Àº Çö»óÈ¿°ú·Î ¹Ýº¹µÇ´Â À̹ÌÁö¸¦ ¸¸µå´Â °æ¿ìµµ ÀÖ´Ù.
±Ø¿µÈ­(fiction film)
Ç㱸ÀÇ Àι°°ú »ç°ÇÀ¸·Î ÀÌ·ç¾îÁø ¿µÈ­.
ÀϹÝÀûÀ¸·Î ´ëºÎºÐÀÇ ÀåÆí¿µÈ­¿Í ¼º¾÷¿µÈ­°¡ ÇØ´çµÈ´Ù. ´ë´Ù¼öÀÇ ±Ø¿µÈ­´Â ½ÇÁ¦ Àå¼Ò¸¦ ÀÌ¿ëÇÏ°í, ÀϺδ ½ÇÁ¸ Àι°°ú »ç°ÇÀ» Ç㱸ȭÇÏ¿© À̾߱⠼ӿ¡ È¥ÇÕ½ÃÅ°±âµµ ÇÑ´Ù.
¾î¶² ¿µÈ­´Â ±â·Ï¿µÈ­ÀÇ Çü½ÄÀ» »ç¿ëÇÏ¿© »ç½ÇÀûÀÎ ºÐÀ§±â¸¦ ¸¸µé¾î ³»±âµµ ÇÏÁö¸¸, Ç㱸ÀÇ Æ¯¼ºÀ» ¹þ¾î³ªÁö ¸øÇÑ´Ù.
ȤÀÚ´Â ±â·Ï¿µÈ­µµ Ç㱸¶ó°í ÁÖÀåÇϴµ¥, ÀÌ´Â ¹«¾ùÀ» ÃÔ¿µÇÒ °ÍÀΰ¡¸¦ ¼±ÅÃÇÏ´Â °Í, ÃÔ¿µ ÀÚü·Î¼­ÀÇ ºÎÀÚ¿¬½º·¯¿ò, ÆíÁýÀÌ È­¸é¿¡¸¸ Á¸ÀçÇÏ´Â ¼¼°è¸¦ ¸¸µé¾î ³»°í ±×·³À¸·Î½á ´õ ÀÌ»ó »ç½ÇÀÌ ¾Æ´Ï¶ó °¡»óÀ¸·Î Á¸ÀçÇÏ´Â °ÍÀÌ ÀÌÀ¯ÀÌ´Ù.
±×·³¿¡µµ ºÒ±¸ÇÏ°í »ç¶÷µéÀº ÀÛ¾÷ Àǵµ¸¦ ÆÇ´ÜÇÏ¿© Èï¹Ì¸¦ À§ÇØ ¸¸µé¾îÁø Ç㱸Àû ¿µÈ­´Â ÀϺΠ»ç½ÇÀû Ãø¸é¿¡¼­ ±âº»ÀûÀ¸·Î ±ØÀå ¹ÛÀÇ ¼¼°è¿¡ ´ëÇÑ °ü¶÷°´µéÀÇ ÀÌÇظ¦ ³ô¿©ÁÖ´Â ÁÖÁ¦¿Í ±â¼úÀ» »ç¿ëÇÏ´Â ±â·Ï¿µÈ­¿Í´Â ¾ÆÁÖ ´Ù¸£´Ù°í º»´Ù.
±â·Ï¿µÈ­(documentary film)
Ç㱸°¡ ¾Æ´Ñ »ç½ÇÀ» Á÷Á¢ ´Ù·ç¾î Ç㱸ȭ°¡ ÀÏü ¹èÁ¦µÇ°í »ç½Ç¼º¸¸À» Àü´ÞÇÏ°í ÀÖ´Â ¿µÈ­.
±Ø¿µÈ­ÀÇ »ó´ë¾î·Î¼­ ´º½º¿µÈ­, ±³À°¿µÈ­, ½ºÆ÷Ã÷¿µÈ­ µîÀ¸·Î ´ëº°µÈ´Ù. ±â·Ï¿µÈ­ÀÇ ±âÃʸ¦ Á¤¸³ÇÑ »ç¶÷Àº ¹Ì±¹ÀÇ Ç÷¡ÇãƼ¿´´Ù.
±×´Â 1922³â ¿¡½ºÅ°¸ð óÀýÇÑ »îÀÇ ÅõÀïÀ» »ý»ýÇÏ°Ô ÃÔ¿µÇÑ ºÏ±ØÀÇ ³ª´©Å©¸¦ ºñ·ÔÇÏ¿© ¸ð¾Æ³ª(1924), ¾Æ¶õ(1934) µî ¶Ù¾î³­ ±â·Ï¿µÈ­¸¦ °ø°³ÇÏ¿´´Ù. ÀÌ ÀÛÇ°µéÀº ÇÑ°á°°ÀÌ ÀÚ¿¬¿¡ ´ëÇÑ Àΰ£ÀÇ ÅõÀïÀ» ¼ÒÀç·Î ÇÏ¿© Àΰ£°ú ÀÚ¿¬ÀÇ ±³°£À» ´ã°í ÀÖ´Â ¼­Á¤ÀûÀÌ°í À¯¹ÌÀûÀÎ ¼¼°è¸¦ º¸¿©ÁÖ¾ú´Ù.
ÇÑÆí ºñ½ÁÇÑ ½Ã±â¿¡ ¿µ±¹¿¡¼­µµ ±×¸®¾î½¼ÀÌ À¯¸Á¾î¼±À» ¹ßÇ¥ÇØ ¿µ±¹ÀÇ ±â·Ï¿µÈ­°¡ ±Þ¼Óµµ·Î ¹ßÁ¤ÇÏ´Â °è±â¸¦ ¸¶·ÃÇß´Ù.
±â·Ï¿µÈ­¿Í ±Ø¿µÈ­´Â Çü½ÄÀÌ ´Ù¸¥ ¿µÈ­ÀÌÁö¸¸ ÃÖ±Ù¿¡ ¿Í¼­´Â ¼­·Î À¶ÇÕÇØ °¡´Â °æÇâÀÌ´Ù. ±Ø¿µÈ­¿¡ ±â·Ï¿µÈ­ÀûÀÎ Çü½ÄÀ» °ú°¨ÇÏ°Ô µµÀÔÇÑ ½Å»ç½ÇÁÖÀÇ °èÅëÀÇ ¿µÈ­µéÀÌ ÀÌ·¯ÇÑ °æÇâÀÇ ÇÑ ¿¹°¡ µÇ¸ç, ÇÁ¶û½º ´©º§¹Ù±×ÀÇ ±âÃÊÀÎ ½Ã³×¸¶ º£¸®¶¼ ±â¹ý¿¡µµ ¿µÇâÀ» ³¢ÃÆ´Ù.
±âÇ࿵ȭ(Travelogue)
ÁÖ·Î ¿À¶ôÀû ¸ñÀûÀ» À§ÇØ Èï¹Ì·Î¿î Àå¼Ò³ª »ç°Ç¡ªÈçÈ÷ ÇØ¿ÜÀÇ À̱¹ÀûÀÌ°í ¿ª»çÀûÀÎ Àå¼Ò³ª, ¼¼°èÀÇ ´Ù¸¥ °÷¿¡¼­ ¹ú¾îÁö´Â ÃàÁ¦¸¦ µÑ·¯½Ñ Çö¶õÇÑ Çà»çµé¡ªÀ» º¸¿©ÁÖ´Â ´ÙÅ¥¸àÅ͸®ÀÇ ÀÏÁ¾.
1950³â´ë Á߹ݱîÁö ±âÇ࿵ȭ´Â ±ØÀå¿ë ¿µÈ­ »ó¿µÇÁ·Î±×·¥ÀÇ ´ÜÆí ¿µÈ­·Î ÀÚÁÖ º¼ ¼ö ÀÖ¾ú´Ù.
²Ã¶óÁê Çʸ§(Collage film)
ȸȭÀÇ ²Ã¶óÁê¿Í À¯»çÇÑ Çü½ÄÀ» ÃëÇÑ ½ÇÇ迵ȭÀÇ ÀÏÁ¾À¸·Î ±¸»óÈ­, Ãß»óÈ­, ½Å¹®, ±¤°íÁö, ½Ç¹°Á¶ÀÛ, »çÁø, À×Å©, ±×¸² µîµîÀÇ ¿©·¯ °¡Áö À⵿»ç´Ï¸¦ È¥ÇÕ ¹è¿­ÇÑ µÚ ÇÁ·¹ÀÓº° ÃÔ¿µÀ̳ª µ¿È­ ¶Ç´Â °£Çæ ÃÔ¿µ µîÀÇ °úÁ¤À» ÅëÇØ ½Ã°¢Àû ¸®µëÀÇ È¿°ú¸¦ âÁ¶ÇÏ·Á°í ÀǵµÇÑ ¿µÈ­ÀÌ´Ù. À̸¦Å׸é ÀÌ À帣ÀÇ ´ëÇ¥Àû Àι°ÀÎ ¹ê´õºñÅ©(Stan Vanderbeck)ÀÇ <ºê·¹µåµ¥½º(Breathdeath'64)>´Â »ó±âÇÑ ¼ÒÀç¿Í ±â¹ýÀ» È¥ÇÕÇÏ¿© ºÎÁ¶¸®, Èñºñ±Ø ¶Ç´Â ¹«Á¤ÁÖÀǸ¦ Ç¥ÇöÇÔÀ¸·Î½á ¹ÝÀü»ç»óÀ» ´ëº¯ÇÑ ÀÛÇ°À̾ú´Ù.